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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제한자(Access Modifier)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본문
우리가 작성하는 모든 클래스는 외부 클래스에서 이용할 목적으로 설계된 라이브러리 클래스이다. 라이브러리 클래스를 설계할 때에는 외부 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있는 멤버와 접근할 수 없는 멤버로 구분해서 필드, 생성자, 메소드를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객체 생성을 막기 위해 생성자를 호출하지 못하게 하거나, 객체의 특정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해당 필드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그리고 특정 메소드를 호출할 수 없도록 제한할 필요가 있다.
자바는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접근 제한자를 제공하고 있다.
* 객체생성
1. new 연산자가 호출되면 생성될 객체(input)의 메모리가 할당된다.member input = new member(); member output = null;
2. 생성자가 생성될 객체(input)를 초기화한다. (인스턴스 변수(member에 정의된 변수)들의 초기화)
3. new 연산자가 새로 생성된 객체의 주소를 input에 할당한다.
4. input을 통해 member로 접근 가능하게 된다.
=> new로 할당하면 member 객체를 사용할 수 있게 '객체생성'
접근 제한자의 종류
접근 제한자는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4가지 종류가 있다.
클래스의 접근 제한
클래스를 선언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패키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클래스에 적용할 수 있는 접근 제한은 public과 default 단 2가지 종류가 있다.
생성자의 접근 제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new 연산자로 생성자를 호출해야 한다. 하지만 생성자를 어디에서나 호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생성자가 어떤 접근 제한을 갖느냐에 따라 호출 가능 여부가 결정된다.
생성자의 접근제한은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4가지 종류가 있다.
가끔 전체 프로그램에서 단 하나의 객체만 만들도록 보장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여러 개의 객체를 만들지 못하도록 설계해야 하는데 이것을 싱글톤(Singleton) 패턴 이라고 한다.
필드와 메소드의 접근 제한
필드와 메소드를 선언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할 것인지, 패키지 내에서만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패키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것은 필드와 메소드가 어떤 접근 제한을 갖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필드와 메소드의 접근제한은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4가지 종류가 있다.
* 접근 제한자
구분 | 접근 제한자 | 설명 |
접근 권한 |
public | 모든 패키지에서 아무런 제한 없이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필드와 메소드가 public 접근 제한을 가질 경우 클래스도 public 접근 제한을 가져야 한다. 클래스가 default 접근 제한을 가지게 되면 같은 패키지 안에서만 클래스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
default | 같은 패키지에서는 아무런 제한 없이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으나 다른 패키지에서는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 |
|
protected | default 접근 제한과 마찬가지로 같은 패키지에 속하는 클래스에서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차이점은 다른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가 해당 클래스의 자식 클래스라면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
|
private | 동일 패키지이건 다른 패키지이건 상관없이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한다. 오로지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 접근 권한
종류 | 클래스 내부 | 동일 패키지 | 다른 패키지(자식 클래스) | 다른 패키지 |
public |
O | O | O | O |
default | O | O | X | X |
protected | O | O | O | X |
private | O | X | X | 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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